플렉스 plex 오류 에러 트러블 자작 나스 외부 접속 불가 plex,서버,외부,접속,구동,불가 FreeBSD 자작 나스의 Plex Media 서버, 외부 접속 불가 문제까지 해결하다

FreeBSD 자작 나스의 Plex Media 서버, 외부 접속 불가 문제까지 해결하다

plex에 외부 네트워크에서 접속이 되지 않는 문제는, plex 서버에게 새로운 이름을 부여하며 해결하였다.

일주일 가량을 방치해 두었다가 가까스로 해결하고 발생원인과 증세부터, 그에 따른 시도들과 결과를 기록으로 남긴다.


Plex Media 서버, 외부 접속 불가의 악몽이 시작되다.

plex를 사용하다 보면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가끔 있다. 이런 때 금새 해결해 내지 못 하면, 기성품 시놀로지가 부러워지기도 한다.

멀쩡히 전 날 저녁까지 잘 감상했던 플렉스가 출근길에 먹통이다. 왠일이지하며 휴대폰에서 플렉스 재기동 명령어를 내렸다. 다시 접속해도 변화는 없다. 낮에 천천히 살펴보고 원인을 찾았다.

플렉스 서버는 ①기동 ②내부접속 ③외부접속까지 무난히 마쳐야 한다.

여기서 외부 네트워크에서 이용 불가의 문제가 잦은 편이며 해결이 까다롭다. 그런데, 이번에 ①구동 불가부터 문제가 생겨서 고치는데 꽤 시일이 걸렸다.


플렉스 서버 외부 접속 불가의 원인은 하드디스크가 가득찬 것이었다.

평소 서버에서는 ①youtube_dl로 유튜브를 자동으로 받고 있다. 게다가, ②flexget + transmission daemon으로 다른 예약 영상물들을 스스로 받아내고 있다. 하드디스크가 끊임없이 가득 채워져 가는 시스템이다.

그래서, crontab에 스크립트를 하나 짜 넣었는데, 새벽에 용량 큰 동영상들을 자동으로 ①적당한 해상도로 다시 인코딩을 하고, ②원본을 제거함으로써 비루한 디스크 용량을 유지해가고 있었다. 그런데 왜인지 인코딩까지만 하고는 원본을 지우지 않아 디스크가 가득찼던 것이다.

디스크가 가득 차니, plex로선 캐시 공간이 사라져 daemon이 아예 열리지 않은 것이다.

plex media server 데몬 구동에 실패하고 있다.

하드 디스크에 공간을 만들어 주고, 데몬을 재기동 → 실패

원래 하드를 비울 땐, plex의 웹 인터페이스에서 영화 포스터와 평점등을 보며 지워왔었다. 그런데 plex가 열리질 않으니, 애플의 파인더를 통해 서버에 직접 접속, 대충 용량 큰 영상물 몇 개를 지웠다.

그러고선, 아래를 실행하니 starting 하며 실행된다.

#service plexmediaserver start

#starting plexmediaserver 그래도 접속 불가. 프로세스를 살펴보니 plex 프로세스가 없다. 스크립트상 starting… 하며 띄운 것 뿐, 데몬은 구동에 실패했다.

여기서부터 고생문이 열렸다. 아래의 시도들을 했다 → 실패

  1. Plex Media Server 를 삭제, 재설치 했다.
  2. FFmpeg을 삭제, 재설치 했다.
  3. 서버를 재기동

증세는 동일. 서버 구동 자체가 안 된다! 아무런 변화가 없다.

서버 재기동에 성공한 시도들(아래의 3가지 시도 중 무엇이 효력을 발휘한 건지 오리무중)

claimit을 다운받아 실행해 보다

claimit 다운로드

스크립트 파일을 받아서 실행해 봤다. 이 스크립트도 안 돌아간다. 애플에서 실행해보니 안 되고, 서버측으로 옮긴 후 서버에서 실행하니 실행은 되지만 아래의 에러를 만난다.

#Syntax error: “(” unexpected

스크립트 파일을 열어 첫 줄을 바꿔주고 나니 제대로 실행 된다.

#!/bin/sh 오른쪽과 같이 변경 #!/usr/local/bin/bash

Plex 웹 사이트의 아이디, 암호등을 입력하며 첫 번째 실행하니, 이런저런 진행을 알리는 메시지가 떴다. 해결 된건지, 안 된건지…

두번째 실행을 하니 메시지가 바뀌었다. 스크린 샷을 남기지 못 했지만 404에러였던 듯 하다. 기존에 claim에 문제가 있었으며, 이 조치로 claim이 가능해진 것이다. 이 메시지면 이미 claim에 성공했단 뜻.

sql db를 근일자로 교체하다.

하드가 꽉 차 버렸을 때, sql DB가 깨어질 수 있다고 한다. 아래의 경로로 이동한다.

# cd /usr/local/plexdata/Plex Media Server/Plug-in Support/Databases

~.db로 끝나는 파일 2개를 ①백업해두고 ②근일자 파일로 교체를 한다. db-shm 파일과 db-wal 파일은 임시 생성되었던 파일이므로 지워준다.

Plex 사이트 측과의 토큰/캐시를 비우다.

아래의 경로로 이동해서 기존 캐시 파일의 이름을 바꿔버렸다.

# cd /usr/local/plexdata/Plex Media Server/Cache

# mv certificate.p12 certificate.p12.backup


서버 기동은 성공, 그러나 외부에서 웹 인터페이스로 접속해 보니 여전히 접속 불가!

서버가 재기동에 성공, 바로 애플 TV의 Plex부터 켜봤다.

그래도, 접속불가! 재기동만 되면 만사 끝날 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외부 접속이 아닌 내부에서 접속 시도하니 된다.

Screen Shot 2019 11 22 at 21 57 18

Screen Shot 2019 11 22 at 21 57 46 Screen Shot 2019 11 22 at 23 08 44

Screen Shot 2019 11 22 at 22 00 09

외부에서 접속해서 새로운 서버명을 찾아 선택해서 접속에 성공하다.

Screen Shot 2019 11 22 at 23 32 49

홈 화면 깨어지는 것 수정해 주면 복구 끝

Screen Shot 2019 11 22 at 23 37 22


plex의 외부 네트워크에서 이용 불가 문제를 복구에 성공

기존의 시청 내역도 그대로 살아나고 다행이다.

상기의 여러 시도들 중에서 일부는 무의미 했던 것 같기도 하다. 어떤 것이 효과적이었는지는 정확히 파악되지는 않는다. 다만, 이 기록이 고생하는 누군가에게 도움이 되길 바라며, 나에게도 다음을 위해 기록해 둔다.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