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exels mike 1181776 hazel,Mac,OSX,맥,유틸리티,변하는,이름,폴더,정리 hazel로 Mac OSX에서 변하는 이름의 폴더까지 자동으로 정리

hazel로 Mac OSX에서 변하는 이름의 폴더까지 자동으로 정리

Hazel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많을 것이다. MS 윈도우에서는 DropIt 이란 앱이 비슷한 도움을 준다.

필자는 애플 사용자이다 보니, Hazel을 애용하고 있다. 웹브라우저로 다운 받는 다양한 파일들을 확장자로, 파일명으로, 다운 받은지 오래 되었다면 오래 되었다고, 알아서 제 갈 곳으로 보내주는게 참 감사하다.

특정 이름의 폴더에다 다양한 조건으로 자동조건을 걸어 두는 것인데, 이건 많은 이들이 사용중일 것이다.

그런데, 이 글에서 알려드리려는건
새로 받은 압축파일의 압축을 풀면 나오는
"①새로운 이름의 폴더 ②속의 파일"을 자동으로 정리하는 것이다.

특정 사이트에서 자주 다운 받는 데이터가 있는데, 이게 일자명과 ABCD가 파일명으로 된 zip 파일 속에 들어 있다. 예를 들면 20210707_ABCD.zip

Hazel에서 ABCD와 일자가 붙은 파일명으로 zip파일을 자동으로 unarchive 하도록 만들어 두었다.

오래도록 이렇게 생성된 폴더를 찾아가서 내게 필요한 파일만 취하고 폴더와 파일들을 지우길 수동으로 반복해왔다.

언젠가 손봐야지 하며 지내다 이번에 자세잡고 앉아 내가 원하는 걸 만들었다. 본 글에선, Hazel 4.x 버젼을 기준으로 작성하였다.

아직 써보지 않은 분들은 아래를 확인하길 바란다.

Hazel이 도와주는 일들(초심자용)

noodlesoft hazel download

웹브라우저의 다운로드 폴더를 항상 정리하는가?

pdf, 엑셀, ppt등의 서류 파일들에다, 각종 실행파일들까지. 굉장히 많은 파일들이 쌓여 휴지통을 방불케 한다.

그런데, Hazel은 이런 파일들을 자동으로 정리해준다.

파일명에 ooo가 포함되면 문서로 자동으로 옮겨주고, 확장자에 mp3가 포함되면 자동으로 iTunes로 옮겨주는 식이다. 물론 바로 옮겨지면 방금 받은 파일을 찾아 헤메어야 하니, 받은지 일주일쯤 된 파일들만 그렇게 하도록 해도 된다.


Hazel에서 이름이 변하는 임시 폴더를 모니터링(중급자용)

핵심 개념은 다음과 같이 2가지 룰을 만드는 것이다.

  • [모니터링대상] 폴더에 [임시로 만들어질 하위 폴더]에 적용할 rule을 만든다.
  • [모니터링대상] 폴더에 하위 폴더에도 룰 적용(Run rules on folder contents)하라는 rule을 만든다.

내가 만는 Hazel 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1. 웹브라우저로 일자명_파일명.zip을 [Temporary] 폴더에 다운 받는다.
  2. 자동으로 폴더를 생성하며 압축해제, zip 파일은 휴지통으로
  3. rule을 수행하고 임시 폴더도 휴지통으로

Hazel로 직접 작업해보자

자동으로 해당 일자명_ABCD의 디렉토리를 만들어 압축을 해제한다.

Screen Shot 2021 10 04 at 12.55.56 hazel,Mac,OSX,맥,유틸리티,변하는,이름,폴더,정리 hazel로 Mac OSX에서 변하는 이름의 폴더까지 자동으로 정리

Screen Shot 2021 10 04 at 12.31.03 hazel,Mac,OSX,맥,유틸리티,변하는,이름,폴더,정리 hazel로 Mac OSX에서 변하는 이름의 폴더까지 자동으로 정리

    • "ABCD"을 파일명에 포함하는 조건으로 한다
      (일자는 매번 변하니 배제하고 "ABCD"를 포함하는 조건으로 한다 ≠ 일치 조건
    • 확장자가 zip인 파일
    • 압축을 풀라는 뜻이다. 이 때 압축을 풀고 원래의 "일자명_ABCD.zip"은 자동으로 휴지통으로 보내진다.

새로 생성된 폴더에서 적용할 rule을 만들자


Screen Shot 2021 10 04 at 14.11.16 hazel,Mac,OSX,맥,유틸리티,변하는,이름,폴더,정리 hazel로 Mac OSX에서 변하는 이름의 폴더까지 자동으로 정리

애플 맥에 임시 생성될 이름 모를 폴더의 상위 폴더, 즉 [Temporary]에다 rule을 만든다.

필자의 경우 풀어진 여러개의 파일들 중 특정 파일 하나를 내 문서로 옮기도록 설정했다. 독자들은 알아서들 하시길^^

새로 생성된 임시 폴더에도 내가 정한 rule을 수행, feat. "Run rules on folder contents"

    1. 동일한 [Temporary] 폴더에 rule을 하나 더 만든다.
      Screen Shot 2021 10 04 at 12.33.37 hazel,Mac,OSX,맥,유틸리티,변하는,이름,폴더,정리 hazel로 Mac OSX에서 변하는 이름의 폴더까지 자동으로 정리
      ① 종류가 폴더이며 ② "ABCD"를 폴더명에 포함하고 ③ 색상 라벨이 보라색이 아닌 것을 조건으로 걸었다
      1. 여기서 핵심은 Run rules on folder contents 인데, 이걸 활성화하면 [Temporary] 폴더에 걸어둔 각종 rule들이 여기서 정의한 폴더(폴더일 것 & ABCD 포함 & 보라아닐 것)에도 그대로 작동을 하게 된다.
        1. 여기서 보라라벨 아닐 것을 정의한 이유는 내가 원하는 작업을 마치고 나면 이 폴더마저 삭제하도록 하려고 작업전과 후를 구별하기 위해 넣었다.

임시 폴더 내 작업을 마치면, 임시 폴더 자체를 휴지통으로

Screen Shot 2021 10 04 at 14.17.06 hazel,Mac,OSX,맥,유틸리티,변하는,이름,폴더,정리 hazel로 Mac OSX에서 변하는 이름의 폴더까지 자동으로 정리

보라색 라벨이 붙은 건, 위에서 작업을 마쳤단 뜻이 된다. 그래서 보라색 라벨로 작업을 마쳤음을 확인하고 해당 폴더를 휴지통으로 보낸다.

MS 윈도우에서 비슷한 것을 하려면 아래의 링크에서 dropit을 다운로드 받아서 써보도록 하자.


마치며

hazel로 rule 하나만 만들어 쓰기 시작하다보면, 어느새 필수 유틸리티가 되어 갈 것이다.

https://www.noodlesoft.com

참고로, 윈도우에선 DropIt이란 소프트웨어가 비슷한 일을 한다.

http://www.dropitproject.com

 

(이 포스팅은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이에 따른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Photo by Mike from Pexel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