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llar 499481 1280 유니버셜,달러,종신보험,단점,최저보증,원금 메트라이프 유니버셜 달러종신보험, 저축으로선 치명적 단점들①

메트라이프 유니버셜 달러종신보험, 저축으로선 치명적 단점들①

필자가 취급하는 상품 중에 메트라이프 유니버셜 달러 종신보험이 있다.

그런데 이 상품을 목돈 만들기 삼아 가입하는 분들이 많아 보인다. 가령, 1억원을 불입해서, 3%로 최저보증된 높은 이자를 받아 1억 수천만원을 받을 것을 예상하고 장기 저축으로 가입하는 것이다.

그런데, 실제로는 투자한 원금에 못 미치는 돈을 받을 수도 있다는 것을 모르고 가입하는 듯 하다.

달러종신보험은 저축으로는 절대 생각하지 말아야할 치명적 단점들을 안고 있다.

간략히 말하자면
무지막지한 사업비로 원금되기도 어렵고
②달러로는 원금돼도, 원화로는 얼마가 될지 모르며
납입을 마쳐도 평생 사업비를 차감하는 단점을 지니고 있다.

달러로 생명보험을 준비할 사람들에게만 매력적일 이 상품을, 왜 저축이나 투자로 착각해선 안 되는지 2편에 걸쳐 글을 쓴다.

이제 상품의 특징을 살펴보자.

유니버셜 달러 종신보험은 최저보증 3% 투자로도 원금되기 어렵다

①유니버셜 기능을 가진 ②달러로 내고 달러로 받는 ③종신보험이다. 이 단어들에서 기본 특징을 설명하고자 한다.

유니버셜 기능은 납입을 쉴 수도 있는 기능이지만, 사업비를 평생 차감하는 구조이다

결론부터 말하면, 이 상품은 초기에는 신계약 사업비1가 발목을 잡고, 후기에는 자연식 보험료가 목돈을 파먹는다.

관련 글: 보험 용어집

유니버셜 기능은 납입에 있어 융통성을 가질 수 있는 기능이다. 잠시 납입을 쉬어도 그간 쌓여 있는 금액내에서 보험료를 충당해 가며 실효나지 않고, 보장이 지속하는 보험이다. 그런데, 이 융통성을 갖기 위해 자연식 보험료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 평준식 보험료: 보장 기간의 위험보험료를 일정 기간으로 단축해서 내는 형태. 60년 보장인데, 내는 건 20년만 낸다든지 하는 것 말이다. 일반적인 대부분의 보험 형태로, 안 내면 실효된다.
  • 자연식 보험료: 보험료를 평준식 보험료와 같은 형태(60년 보장, 20년 납입 같이)로 내지만, 구조 내부적으로는 쌓인 금액에서 그 달 그 달의 위험보험료를 차감해가는 방식이다. 장점은 짧은 기간 불입을 쉬어도 보장이 유지된다는 점. 단점은 평생 위험보험료를 차감하는데, 이 차감액이 나이 증가에 따라 점점 커지는 구조이다.

행여 저축으로 마음 먹고 가입했는데 목표 기간 내에 목표 금액이 달성되지 않은 채 장기화 되면, 이 자연식 보험료가 해약환급액을 속에서부터 갉아 먹어 목표 금액을 다시 한번 멀어지게 한다.


달러로 원금된다고 했지, 원화로 원금된다고는 안 했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면 달러로 보험료를 내고, 달러로 보험금을 받는다는 것이다.

①고정된 달러 금액으로 보험료를 불입하고, ②고정된 달러 금액으로 해약환급금(3.0% 최저보증)이 쌓이고, ③고정된 달러 사망보험금 ④고정된 달러 적립금(해약환급액)이 생긴다.

④의 달러 적립금을 원화로 바꿀 때 얼마가 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달러로는 원금이 될지도 모르지만, 원화로는 얼마가 될지 모른다.

원화로 바꾼 해약환급금(적립액)이 크게 달라질 수 있다. 가입안내서에 예시된 사망보험금과 해약환급금의 미래 예측치는 달러이다. 3.0%의 최저보증이율의 해약환급금이 쌓여가는 것은 달러를 그렇게 보증해 준다는 것이다. 원화로 바꾸면 얼마가 될지 모른다.

또한, 투자대상화폐를 갈아탈 수 없다. 주식을 하든, 펀드를 하든, 변액보험을 하든 투자에서는 갈아타기가 가능한 것이 필수이다. 장기투자라면 더욱 그러하다. 그런데 이 상품은 종목변경/펀드변경/대상화폐변경 등이 없다.

유로화로 갈아탄다든지, 위안화나 엔화로 갈아타는 것이 구조적으로 불가하다.

달러 가치가 오르기만 빌어야 하며, 상대적으로 원화 가치는 내리기만 기도해야 한다. 실제로는 달러/위안/유로/엔화가 자국의 무역이익을 위해 서로 자국화폐의 가치를 떨어뜨리는 경쟁에 들어 있다.

매달 내는 보험료가 변한다 = 적립식 투자의 효율이 낮다

고정된 달러로 불입하기 때문에 환율에 따라 원화 보험료는 변동하게 된다. 자동이체 통장을 확인하지 않다 보니 이 조차 모르고 가입하신 분을 여럿 봤다.

적립식 투자의 기본은 쌀 때 많이 사고, 비쌀 때 적게 사서 평균 매수 단가를 낮추는 전략이다.
그런데, 달러종신보험의 변하는 보험료는 쌀 때는 많이 사지 않고, 비쌀 때는 추격매집하는 비효율 투자이다.

원화로, 가격이 변하는 물건을 매집해 가는 점에서 유사성을 띠는 적립성 펀드와 비교해보자.

  • 적립식 펀드는 매월 같은 금액으로 다른 양의 좌수를 매수하게 된다.
    비싸면 덜 사고, 싸면 더 삼으로써 최적의 효율을 자동 발휘하는 구조이다. 10,000원으로 사과를 사 모으는데, 500원 할 때는 20알을 사지만, 1,000원 할 때는 10알을 사게 된다. ← 10,000원이 고정 투자된다.
  • 달러 유니버셜 종신보험은 매월 달라진 원화로 같은 달러를 사게 된다.
    비싸면 비싼대로, 싸면 싼대로 같은 금액의 달러를 맹목적으로 매수한다. 위와 같이 사과가 500원 할 때는 20알을 10,000원에 사는데, 가격이 올라 1,000원이 되면 같은 20알을 20,000원에 사게 된다. 그것도 상기의 사업비를 무지막지하게 떼고 남은 금액으로. 적립식 펀드의 방식보다 효율이 현저히 낮다.사과 20알이 고정 투자된다.

사업비가 커도 너무 크다

적용이율이 3.0%로 높은 종신보험은 한마디로 생명보험에 최적화된 상품이며 저축과는 거리가 멀다. 살아서 저축이 아니라, 죽은 후 상속세에 최적화된 상품이다.

최저보증 이율이 3.0%라는 것은 적용이율(구:예정이율)이 이렇게 높다는 뜻이다. 국내에서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는 종신보험의 예정이율이다. 보험을 꽤 깊게 아는 사람은 이 적용이율이 높을 수록 좋다는 것을 알고 있다. 싼 보험료에 높은 보장을 가질 수 있으니 말이다.

그러나, 저축 용도라면 얘기가 달라진다.

적용이율이 높다는 것은 할인율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 같은 사망보험금에 보험료가 작다 → 같은 보험료로 사망보험금이 크다 → 더 높은 비율의 금액이 사망부문에 쓰인다 → 같은 종신보험 상품들 중에서도 차감되는 사업비가 크고, 원금이 되는데 오래 걸린다는 뜻이다.


추가 납입의 ①기간과 ②한도가 제한적이며 ③수수료가 엄청나다.

보증형의 경우 납기내에만 추가납입이 가능하다. 평생 자유롭게 입출금하며 (이익이 났을 때 이야기지만) 비과세를 누리겠다는 생각은 말아야 한다. 납기를 지나게 되면 추가납입에 의한 회복/상승 도모조차 해볼 수 없어 그저 달러가치 오르기만 기도하는 수 밖에 없다.

거기에 추가납입의 한도가 150%로 일반적인 종신보험의 200%보다 턱없이 작다.

추가납입의 수수료 또한 높다. 보증형의 경우 5.0%, 무보증형의 경우 1.5%이다. 일반적인 추가납입 수수료보다 꽤 높은 편이다. 5% 차감되어 들어간 추가납입금이 달러로라도 원금이 되려면 이 또한 2년 가까이 걸린다.

각주

  1. 사실 사업비라고 통칭되는 용어는 잘못된 표현이지만, 이해를 돕기 위해 사업비라는 용어를 썼다.